Egloos | Log-in


그래프로 장난치기


O'Reilly Radar에서 지적한 NYT의 그래프입니다. 아주 고전적인 수법인데, X축을 확 압축하고, Y축을 확 늘린 다음 그래프 아래 빈 공간을 과감하게 잘라내면 그래프가 가팔라 보이게 되죠. 그래프 만든 양반의 요지는 미국의 주택 버블이 매우 '급격하게' 증가했고, 추세가 꺾이는 것이 터질지도 모르겠다는 거죠. 실제로는 20년간 대략 60% 증가했습니다. 그럼 대략 1년에 2.5% 성장한 셈이에요. 70~75%까지 갔다가 꺾였다고 생각해도, 1년에 3%. 이게 급격한 건지 아닌지 근거를 제시해 줄 수 있었으면 더 좋았을 텐데요. 그래프 가지고 장난치기 전에.

이걸 과장이라고 볼지, 아니면 기법이라고 볼 지는 선택의 문제인 것 같아요. 저 그래프를 넣은 사람의 의도는 분명한데, 그 사람이 기사 내용을 조작하기 위해 저런 장난을 쳤는 지, 아니면 자기가 가진 사실을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저런 장난을 쳤는 지. 실제 저 둘을 현장에서 구분한다는 건 불가능에 가깝겠죠. 뭐, 저는 거짓말만 아니라면 효과적인 과장에는 호의적인 편입니다.

그보다 간만에 [How to Lie with Statistics]란 책 이름을 듣게 되어서 반가웠어요. 저자가 Darrell Huff란 양반이었군요. 이 책 62페이지에 딱 이런 그래프 이야기가 있다는 데, 찾아보니 그렇더군요. 구글 북 서치에서 저 책을 찾고, Search in this book에서 "graph"를 찾으면 주루룩 뜨는 페이지 중에 62페이지가 있어요. 거기서 들어가 보시면 됩니다. Radar 아저씨는 저 책이나 좀 사서 봐라는 식으로 이야기했지만, 사실 저 그래프 그 책에서 배워서 그린 것일지도 몰라요. 알아둬서 나쁠 건 없죠. 아까 이야기 처럼, 거짓말만 아니라면 효과적인 시각화라는 건 충분히 가치가 있는 일이거든요. (O'Reilly Radar에서)

by 남쪽계단 | 2007/09/30 18:00 | 생각 | 트랙백 | 덧글(2)

트랙백 주소 : http://southstep.egloos.com/tb/1643644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isanghee at 2007/10/02 02:30
저도 한권 가지고 있습니다. 굉장히 유명한 책이던걸요..^^
Commented by 남쪽계단 at 2007/10/02 03:07
전 가지고 있는 건 아니고 예전에 수업시간에 지금 이 포스팅에서 인용한 바로 그 부분을 사례로 배웠었거든요. 하나 가지고 싶기도 한데 지금은 우선순위에서 한참 밀려있어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