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loos | Log-in


뉴미디어 수익의 분배 문제라

미드 CSI가 파업에 나선 이유는? : 할리우드 작가파업의 전말 - 河伊兒의 고물상 / 하이아님의 이글루
10억 매출에도 본전..어느 음반제작자의 '한숨' - 스타뉴스/야후 코리아

뉴미디어로 얻는 수익의 분배를 외치고 나온 미국 작가파업 사태는 여러모로 시사하는 바가 많다. 그리고 여기서 갈등의 핵심인 뉴미디어 수익 분배는 음악산업에서 더 절실할 수 밖에 없는 문제다. 그러니까 예전 음반 계약의 경우, 인터넷/무선통신을 통한 음원 판매에 대한 명확한 계약이 없어서 (당연하겠지만) 그 채널을 통한 이익을 어떻게 분배해야 할 지 애매하다고. 물론 애매한 경우에 회사는 딱히 이익을 챙겨주지 않는 게 일반적이었고. 뭐, 요즘엔 그런 경우에도 이익을 어떻게 분배할 지 따져서 계약하는 게 추세라지만. 예전 것도 챙겨먹는 뮤지션들이 늘어나고 있고. 하지만 일괄적으로 하기 보다는 어디까지나 각개격파식으로, 알아서 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한데 요즘 추세를 보면 CD 판매는 급격히 줄고, 여타 음원 판매는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그냥 앉아 있다가는 스튜디오만 배불릴 형국이다. 뮤지션들이 직접 음원을 팔고, 행사쪽으로 전문화하는 거 충분히 이해가 가는 움직임이더라는 거다.

우리나라 뮤지션들, 네티즌의 불법 다운로드와 이통사의 불공정한 수익 분배를 최근 음악산업 침체의 주요 원인으로 꼽곤한다. 가요의 질이 좋네 나쁘네 하는 '품질론'이 있긴 하지만, 사실 저건 '취향론'쪽에 가까워서 딱히 신뢰가 가진 않는다. 해서 나는 뮤지션들의 저 분석은 공정한 편이라고 생각한다. 한데 거기서 불법 다운로드를 막아달라는 쪽으로 저 양반들의 힘이 몰리는 건 조금 아쉽다. 나는 불법 다운로드가 우리나라 정부의 의지로 해결될 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노상방료는 죄다. 하지만 노상방료하는 양반들을 잡기 위해 길가 현장에 DNA 감식반을 보내거나, 그 근본을 없애기 위해 술집들을 폐쇄하는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해서 노상방료는 근절되지 않는다.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기회비용의 문제다. 차라리 공중화장실을 많이 만드는 게 노상방료를 막는 지름길이다. 비슷한 논리가 아닐까 싶다. 전자망을 통한 음원의 공유를 막는 대신, 합법적으로 쉽게 할 수 있는 방식을 갖추는 게 불법 다운로드를 막는 지름길이다. 사실 너무 많은 분들이 이야기 하셔서 이제 식상하기까지 한 논리다.

하니 좋건 싫건 전자적 통신을 통한 음원 공유/판매는 대세다. 적어도 웬만큼 인터넷/통신 인프라가 갖추어졌다는 나라들을 보면 그렇다. 그럼 좋건 싫건 그 변화한 환경안에서 살 길을 찾는 게 현명할 것이다. 초기에 이통사에게 권리를 쉽사리 넘긴 건, 어찌되었건 뮤지션들이다. 그러니까, 네티즌들을 싸잡아 넘기는 대신, 거기에 드는 힘의 더도말고 딱 반큼만 이통사와의 관계 개선에 써주시길. 정부에도 말할 때 그렇게 하고. 그래도 안되면 헐리우드 작가들/배우들 처럼 모두 모여 대놓고 싸워라도 보던가. 골든글로브 시상식 비토놓은 것 처럼. 적어도 그렇게 하면 네티즌/소비자를 자기 편으로 만들 여지라도 생기는 거 아닐까? 지금처럼 그네들 곡 사는 네티즌/소비자를 잠재적인 범죄자로 의심하는 것보다 그네들의 힘을 빌어 이통사와 제대로 한 번 붙는게 낫지 않을까?

현실을 모르고, 물정을 모르는 양반의 이야기라고 할 수도 있다. 회사가 망해나갈 판인데, 그나마 돈 벌어주는 이통사랑 싸우라고 한다고. 하지만 이대로는 지금같이 대부분의 뮤지션들이 어려운 상황에서 계속 연명해나가는 구조가 고착화 될 게 뻔해 보인다. 보이지 않는 적을 비난하기는 쉽지만, 거기서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기는 어려운 법이다. 보이는 적과 싸워 작은 승리를 거두는 일, 그리고 그 일을 계속해나가는 게 훨씬 실용적인 방식 아닐까?

아직 어떤 뚜렷한 전망을 얻기가 어려운 문제인 것 같다. 헐리우드 작가 파업의 결과가 궁금해지는 건 그 때문이다. 다만 혹시나 그네들이 성공한다면, 그 파급효과는 지금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크게 나타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과연?

by 남쪽계단 | 2008/01/10 15:42 | 생각 | 트랙백 | 덧글(2)

트랙백 주소 : http://southstep.egloos.com/tb/1696222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astraea at 2008/01/10 16:26
한국은 저렇게 못 뭉치니 문제죠-_ㅠ
대체 왜 이통사에 그리 빼았겨야 하는건지..쩝;

물론 겨우 뭉친다해도
언론이 완전 등돌릴거 같긴 해요;
한국 상황상..a
Commented by 남쪽계단 at 2008/01/10 21:18
아니면 차라리 저 양반들이 모여서 온라인 직판장을 하나 여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그럴 의지가 있느냐가 문제겠지만.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