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loos | Log-in


UMapper, 온라인 맵을 플래쉬 맵으로 바꿔달기



전에도 온라인 맵을 블로그에 다는 서비스는 몇 개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만 (바로 얼마 전의 Street/Map Control처럼), 이번엔 좀 분위기가 다릅니다. UMapper는 온라인 맵을 끌어오는 게 아니라 온라인 맵을 플래쉬로 바꿔서 블로그 등에 달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현재는 Alpha 상태라고 해놓았지만, 사실 누구든지 서비스를 시험해보는 게 가능합니다. 일단 꼭 가입하지 않아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지도를 보관하고 재차 수정 사용할 생각이 아니라면 그냥 사용해 보셔도 되죠.

지도 만들기로 들어가면, 제목, 개요, 태그 같은 사항과 더불어 누가 지도를 볼 수 있고 수정할 수 있는 지를 설정합니다. 그리고 나면 MS Virtual Earth / Google / Open Street 중에 사용할 온라인 지도 서비스를 선택하는 거죠. 그러고 나면 마커를 붙이고 선이나 도형을 첨가해서 지도를 완성하고 저장하면 됩니다. 일단 KML형식으로 저장되는 데, 별도로 Actionscript로 Export할 수도 있죠. 마커 붙일 때, wikipedia에서 찾아서 지정하는 기능이 있는 데, 이 때 wikipedia의 내용이 마커의 주석 내용으로 같이 저장됩니다. 간단한 지도를 만들 때는 꽤나 편리한 기능이죠.

그렇게 지도를 만들면 Share란 제목 밑에 이 지도를 플래쉬로 다른 곳에 달 수 있는 코드가 생성됩니다. 위에 붙인 건 그렇게 한 30분 걸려서 만든 지도입니다. 자료로는 walkscore가 선정한 미국에서 가장 걷기 좋은 도시들 순위 1위부터 10위까지를 써봤습니다. 시행착오를 좀 거치느라 30분 걸렸지, 사실 한 15분이면 만들 수 있는 지도였어요. 코드 말고 KML 파일도 Share에서 받을 수 있죠. 확실히 아직 완성상태는 아닙니다. wikipedia 검색에서 Washington, D.C.가 검색되지 않는 바람에 지도에 보면 그 마커에만 주석이 없어요. 막상 그런 일을 당해보니 마커를 먼저 설정한 상태에서 wikipedia를 검색하는 기능이 추가되면 대단히 바람직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뭐, 아직 Alpha인 걸요. 일단은 무척 잠재력이 많은 서비스인 것 같습니다. 일단 플래쉬로 바꾸고 나면, 그걸로 할 수 있는 일이 대단히 많아지니 말이에요. 종종 하는 말은 아닌 데, 간만에 주요 체크입니다. (google maps mania에서)

by 남쪽계단 | 2008/07/30 13:10 | 생각 | 트랙백 | 덧글(3)

트랙백 주소 : http://southstep.egloos.com/tb/179004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stonevirus at 2008/07/30 14:38
한가지 문제라면 구글맵의 경우 우리나라 국내법상 지도 자료를 국외로 못 가져가던가, 국외에서 사용을 할 수 없던가 하는 바람에... 뎅그러니 아무것도 표기가 안돼 있어서 ㅠㅅㅠ
Commented by 남쪽계단 at 2008/07/30 15:08
구글맵뿐은 아니죠. 하지만 어디까지나 그건 한국의 문제지 구글이나 다른 온라인 지도 서비스 회사들의 문제가 아니라는 거. 느끼시다시피 아쉬운 건 사용자쪽이죠.
Commented by 다우 at 2009/01/20 16:05
작업하신 플래쉬 지도가 안나오네요. 무슨 문제인지 이유를 알고 싶군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